지방 쓰는 법 지방 쓸때 알아두어야 할 점
- 신위는 고인의 사진으로 하되 사진이 없으면 지방으로 대신합니다.
- 기제사에서 지방을 붙이면 축문을 읽는것이 원칙입니다.
- 지방의 규격은 가로 6 cm, 세로 22 cm의 깨끗한 백지에 먹으로 씁니다.
- 상단 모서리를 조금씩 잘라 버립니다. 아래 예제중 왼쪽은 할아버지
- 한 위, 오른쪽은 할아버지와 할머니 양위의 지방입니다.
- 다음을 다운받아 필요한 성씨와 조,증조,고조의 글씨만 바꾸면 됩니다.
지방 쓰는 방법
- 관련정보
- 지방 접는 법
- 지방을 쓰기 전에 몸을 청결하게 하는 것은 조상에 대한 예의입니다.
- 남자 고인의 경우, 벼슬이 있으면 學生(학생)대신에 벼슬의 관직(예를 들면 崇祿大夫등)을 쓰고
- 그 부인은 孺人(유인)대신에 貞敬夫人(정경부인)을 씁니다.
- 여자의 지방 孺人 다음에는 본관성씨를 씁니다.
- 考(고)는 사후의 父(부;아버지)를 뜻하며 비는 사후의 母(모;어머니)를 뜻합니다.
- 아내의 제사는 자식이 있더라도 남편이 제사장이 되어야 하며, 자식의 제사는 손자가 있어도 아버지가 제사장이 되는것이 기본입니다.
- 지방을 붙일 때 왼쪽이 높은 자리, 오른쪽이 낮은 자리입니다.
- 한 할아버지에 두 할머니의 제사일 경우 가장 왼쪽이 할아버지, 중간이 본비, 오른쪽에 재취비의 지방을 붙입니다.
여러 경우의 지방 쓰기 사례초록색 부분은 알맞게 고쳐 쓰도록 합니다.
지방은 백지에 붓으로 정성스레 써야합니다.
축문 쓰는 법
축문은 신명앞에 고하는 글이며 그 내용은 제위분께 간소하나마 제수를 차렸으니 흠향하시라는 뜻을 담습니다. 그러므로 요즘에는 한문의 뜻을 풀이하여 알기쉽게 한글로 쓰기도 합니다.축문의 규격은 가로 24cm, 세로 36cm 의 깨끗한 백지에 씁니다.
벼슬이 있을 때의 호칭은 지방을 쓸 때와 같습니다. 學生대신에 관직명으로, 그 부인은 孺人(유인)대신에 貞敬夫人(정경부인)등을 씁니다.
명절에 지내는 차례에는 축문을 쓰지 않습니다.
한문 축문의 예(부친제사)
(
초록색
부분은 고쳐쓰도록 합니다)
조부모 축문
2. 조부모(曾祖父母) 기제사 축문 서식-조모가 두 분인 경우
(1) 봉사자(奉祀者) 효증손(효증손) 아무개⇒효손(효손) 아무개
(2) 신위(神位)는 '현조고(顯祖考), 현조비(顯祖妣)'로
[기제사의 절차] 기제사 순서 : 사례홀기(四禮忽記)
강신이란 신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흠향하시기를 청하는 뜻이다. 주인이 신위앞에 꿇어앉아 분향을 한 후 ,두번 절하고 다시 꿇어앉아 잡은 잔에 집사자가 술을 따르면 모사그릇에 세번 나누어 붓고 빈잔을 집사자를 통하여 원위치에올려놓고 일어나서 두번 절한다. *분향은 신을 위(上)에서 구하는 뜻이며, 술을 모사에 붓는 것은 신을 아래(下)에서 구하는 뜻이다. 2.참 신 참신이란 신을 뵙는 예로서 강신을 마친후 주인이하 모든 참사자가 함께 두번 절하는 것을 말한다. *신주의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하고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한다. 3.초 헌 초헌이란 주인이 신위앞에 나가 고위(考位)의 잔반을 받으러 동향으로 서있고 집사가 서향으로 잔에 술을 따르면 주인이 원위치에 놓고, 다음 비위의 잔반을 고위의 순서와 같이한다. 주인이 꿇어 앉으면 집사 두사람이 각기 고,비위 잔반을 받들어 주인에게 주면, 주인이 먼저 고위 잔반을 받아 모사그릇에 세번 제주(祭酒)하고, 집사자를 통하여 원위치에 올린다. *제주== 술을 조금씩 붓는 것임.(잔에 술이 남아있어야 한다). 집사는 육적을 올리고 계반 개하여 뚜껑을 그릇 남쪽에 놓고, 주인이하 참사자 전원이 꿇어앉은다음, 축관이 주인의 좌편에서 축을 읽는다. 주인이하 참사자 일동이 일어선 다음 ,주인만 재배한다.부모의 제사에는 곡을한다. 4.아 헌 아헌이란 두번째 올리는 잔을 말하다. 주부가 올리기 어려울때는 주인의 다음가는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주부가 올릴 때에는 네번 절한다).초헌때 올린 육적을 내리고 계적을 올린다. 제주의 절은 초헌때와 같이 한다. 5.종 헌 종헌이란 세번째 올리는 잔을 말하는데,종헌은 아헌자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아헌때의 예절과 같이 한다. 아헌에 올린 계적을 내리고 어적을 올린다.제주의 예절은 아헌때와 같다. 6.유 식 유식이란 음식을 권하는 뜻으로서 주인이 종헌때 올린 잔에 첨작하고 주부가 메그릇 한 가운데에 삽시를 하되 숫가락 자루가 신위의 우측으로 향하게 하고 젓가락을 시접위에 가지런히 올려 놓는다. (주부가 못할 경우에는 집사가한다).주인은 재배한다. 7.합 문 합문이란 참사자 일동이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는것을 말하는데 대청이나 마루에서 조용히 기다린다.(대청에서 향사할 경우에는 뜰 아래로 내려간다) 합문의 시간은 일식경,약 10분 이상이다. 8.계 문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축관이 앞에 서서 기침을 세번하고 문을 열고 주인이하 일동이 들어간다. 9.진 다 주인이 국을 내린다음 차 대신 숭늉을 올리고, 숟가락을 빼여 숭늉에 담갓다가 다시 시접그릇 안에 젖가락과 같이 합해놓고 메뚜껑을 덮는다. 10.사 신 주인이하 참사자 일동이 두번 절하고 축관이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신주일 경우에는 신주를 사당으로 모신다) 11.철 상 철상이란 상을 걷는 것을 말하는데,모든 제수(祭需)는 뒤에서 부터 물린다. 12.음 복 모여서 시식을 한다.또한 친족과 이웃에도 나누어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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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문 쓸때 알아두어야 할 점
- 維(유); 이어서 내려오다.
- 歲次(세차); 해의 차례.
- 干支(간지); 간지는 천간지지 육십갑자의 그해의 태세를 쓴 것이며 그 예로 금년이 丁丑 (정축)년이면 丁丑 (정축)이라고 씁니다.
- 某月(모월); 제사날을 따라 쓰며 제사달이 정월이면 正月 8월이면 八月(팔월)이라 씁니다.
- 干支朔(간지삭); 제사달의 초하루라는 뜻으로 제사달 초하루의 일진을 씁니다. 예를 들면 초하루 일진이 丁亥 (정해)이면 丁亥朔 (정해삭)이라 씁니다.
- 某日(모일); 제사날을 쓴것이며 제사날이 15일이면 그대로 十五日(십오일)로 씁니다.
- 干支(간지); 그 제사날의 일진을 씁니다. 예를 들면 15일이 제사날이고 15일의 일진이 甲子(갑자)이면 甲子(갑자)라고 씁니다.
- 敢昭告于(감소고우); 삼가 밝게 고한다는 뜻으로 妻喪 (처상)에는 敢(감)자를 버리고 昭告于(소고우)만 쓰며 아우이하는 다만 告于(고우)만 씁니다.
- 예제 축문은 양친이 별세한 경우 부친 제사의 축문이며 모친제사의 경우에는 청색 글의 顯考 (현고)를 顯비 (현비,비:죽은어미비字)로 고쳐 씁니다.
- 부부중 한쪽이 살아 계신 때에는 顯考學生府君 (현고학생부군) 혹은 顯비孺人ooo氏 (현비유인ooo씨)중 한쪽을 쓰지 않습니다.
- 조부모 제사의 경우는 顯考 (현고)를 顯祖考 (현조고), 顯비 (현비)를 顯祖비 (현조비)로 고쳐씁니다.
- 증조부모 제사의 경우는 顯考 (현고)를 顯曾祖考 (현증조고), 顯비 (현비)를 顯曾祖비 (현증조비)로 고쳐 씁니다.
고조부모 제사의 경우 顯考 (현고)를 顯高祖考 (현고조고), 顯비 (현비)를 顯高祖비 (현고조비)로 고쳐 씁니다. - 孝子이름은 겸양의 표현으로 조금 작게 씁니다.
한글 축문의 예 (부친제사)
(초록색 부분은 고쳐쓰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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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으로 | 차례지내기 | 기제사지내기 | 차례상 차리기 지방,축문쓰기 ]
정보:
小 大 상 축문
維歲次 癸巳 正月丁未朔 十九日乙丑 孝孫 " "
敢昭告于
顯祖妃 孺人 光山 金氏 日月不居
奄及大詳 夙興夜處 哀慕不寧
謹以 淸酌庶羞 哀薦常事 尙
饗
◎ 산신축문작성예문
維歲次 (庚寅)十 月 (庚申)朔 初九日(戊辰) 幼學( 東默 )敢昭告于
유 세 차 경인 시 월 경신 삭 초 구 일 무진 유 학 동묵 감 소 고 우
土地之神 (東默) 恭修世事于
토지지신 (동 묵) 공수세 사 우
顯 祖考 學生 府君之墓
현 조 고 학생 부 군 지묘
維時保佑 實賴神休 謹以 酒果祗薦 于神尙
유 시보우 실 뢰신휴 근 이 주과지천 우신상
饗향
견전축(遣奠祝)(발인축)
靈輛旣駕 往卽幽宅 載陳遣禮 永訣終天
영이기가 왕즉유택 재진견례 영결종천
(해설1) 혼령을 이미 영구차에 모셨으니 이제가시면 영면하실 묘지입니다.
영원히 떠나시는 예를 올리오니 이제 가시면 영원하시나이다.
또다른 해석
(해설2) 상여를 매게 되었아오며 다음은 곧 무덤일 것입니다. 떠나 보내옵는
예를 베푸오니 기리 이별 하옵심을 고하나이다.
축문쓰는 법
축문이란 제사를 받드는 자손이 제사를 받는 조상에게 제사의 연유와 정성스러운 감회, 그리고 간략하나마 마련한 제수를 권하는 글이다.
살아계신 어른에게 색다른 음식을 올릴 때 의당 권하는 말씀을 올리는 것처럼 조상에게도 제수를 올리면서 그 연유를 고하는 축문을 작성한다.
축문을 작성하는 과정은 작축(作畜)과 수축(修祝)으로 이루어져 있다. 작축은 축의 내용을 짓는 것을 의미하고 수축은 종이에 축문을 쓰는 것을 의미한다.
축문의 내용은 그 제사를 지내게 된 연유를 '언제' '누가' '누구에게' '무슨 일로' '무엇을'의 형식으로 고하고 제사를 받으시라는 줄거리로 이루어진다.
과거에 사당을 모실 때는 '유사즉고'(有事즉告)라 하여 일이 있을 때마다 축문을 작성해서 조상에 고했기 때문에 기제사의 경우에는 추모하는 뜻만 기록했었다.
그래서 일정한 서식이 있어 날짜와 봉사자, 대상만을 사실대로 써넣으면 되었다.
근래는 조상의 신위를 모시는 사당이 거의 없으므로 일이 있을 때마다 고하는 일이 없어서 기제사 때 지난 한 해 동안 있었던 일을 축문으로 고하는 것도 무방하고 고할 내용은 근이 글자 다음에 고하는 것이 아니고 근이 전에 고할 대용을 써서 고해야 한다.
축문의 글자는 모두 합쳐 보아야 70여 자에 불과하고 중복되는 글자를 빼면 얼마 안 되므로 조금만 학습하면 누구나 쓸 수 있다. 그것은 또한 일정한 양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표준 문안을 몇 부 작성하여 비치해 둔다면 아무 때나 베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축문은 전통적인 방법에 따라 한지에 붓으로 쓰는 것이 좋으나 흰 종이에 다른 필기구를 써도 무방하다.
종이의 규격은 축문의 길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A4용지 정도의 크기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제사를 받는 조상을 표시하는 첫글자는 다른 줄의 첫글자보다 한자 정도 높게 쓴다.
즉 신위를 표시하는 첫 자, 신위의 가상적인 행동 등을 표시할 때는 줄을 바꾸고 한 자를 올려 시작한다.
유(維) : '이제' 라는 뜻의 예비음이다.
세차(歲次) : 해의 차례가 이어져 온다는 뜻이다.
유세차(維歲次)는 이해의 차례로는 축문의 첫머리에 항상 쓰는 문투이다.
갑자(甲子) : 제사 지내는 해의 태세(太歲)이다. 즉, 년(年)의 간지(干支).
모월(某月) : 돌아가신 달
병신(丙申) : 돌아가신 달 즉, 제사지내는 달의 초1일의 일진(日辰)이다.
삭(朔) : 음력 초하루라는 뜻인데, 제사일이 초하루가 아니어도 항상 똑같이 쓴다.
모일(某日) : 돌아가신 날
계축(癸丑) : 돌아가신 날의 일진을 써 준다
효자(孝子) : 효자(孝子)는 부모(父母) 기제(忌祭)에 맏아들이라는 뜻이고, 이 효(孝)는 맏이 효자(字)로 제사를 지낼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뜻이다.
효손(孝孫)은 조부모(祖父母)기제(忌祭)일 때 맏손자라는 뜻이고, 효증손(孝曾孫)은 증조부모(曾祖父母) 기제일 때 쓰며 맏증손자라는 뜻이고 효현손(孝玄孫)은 고조부모(高祖父母)기제 일 때에 맏현손이라는 뜻으로 쓴다.
명(名) : 봉사주인(奉祀主人)의 이름이다.
위 사람이나 남편이 주인일 때는 이름을 안쓰는 가문도 있다. 만일 봉사주인이 사정이 있어 직접 제사 지내지 못할 때는 누구를 대신 시키든지 그 사실을 봉사주인의 이름 다음에 사유(와병, 여행, 유고 등) 장사미득사(將事未得使) 관계 이름 사제 기동(종제 길동)이라 사실대로 쓴다.
감소고우(敢昭告于) : 감소고우는 아내에게는 감(敢)자를 쓰지 않고 소고우(昭告于)라고 쓰고 아들에게는 감소(敢昭)를 쓰지 않고 고우(告于)라고 쓴다.
현(顯) : 손위의 기제일 때 쓴다. 자손이 망부(亡父)에 대한 경어로 높혀서 말하는 것이다. 망(亡)은 손아래의 기제일 때 쓰고 부인일 때는 망실(亡室) 또는 고실(故室)이라고 쓴다.
현고(顯考) : 현고는 아버지의 기제 일 때 쓰고 어머니의 기제에는 현비유인(顯 孺人)이라고 쓰고 현조고(顯祖考)는 할아버지 기제일 때 쓰고 현조비유인(顯祖 孺人)은 할머니 기제일 때 쓴다.
처사(處士), 학생(學生) : 고인의 관직이 없을 때 처사 또는 학생이라고 쓰며 고인이 관직을 가졌을 때는 고인의 관직을 그대로 쓴다.
부군(府君) : 높여서 하는 말이다.
세서천역(歲序遷易) : 해가 바뀌었다는 뜻이다.
휘일부림(諱日復臨) :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뜻이다.. 아랫사람의 기제사에는 망일부지(望日復至)라 쓴다.
추원감시(追遠感時) :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생각이 난다는 뜻이다.
호천망극(昊天罔極) : 흠모하거나 공손함이 클 때만 쓰되 부모의 경우에만 쓴다.
불승영모(不勝永慕)는 조부 이상의 경우에 쓰는데 뜻은 길이 흠모하는 마음을 이길 수 없나이다의 뜻이다.
불승감창(不勝感愴)은 남편과 백숙부모의 경우에만 쓰는데 가슴아픔을 이길수 없다는 뜻이며
불승비고(不勝悲苦)는 아내의 경우에 쓰고
정하비통(情何悲通)은 형의 경우에 쓰며
심훼비염(心毁悲念)은 아들의 경우에 쓴다.
근이(勤以) : 삼가라는 뜻이다. 아내와 아랫사람에게는 자이(慈以)라 쓴다.
청작서수(淸酌庶羞) :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이라는 뜻이다.
공신전헌(恭伸奠獻) :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린다는 뜻이다.
상향(尙饗) : 흠향하십시오의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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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례의 각종축문
개토축 (開영域山神祝)
維 歲次 月 朔 日
幼學 (축관성명) 敢昭告于
土地之神 今爲 (영가 본명) 營建宅兆 神其保佑
無後艱 謹以 淸酌脯醯 祗薦 于神 尙
響
평토 후산신축
唯 歲次 月 朔 日
幼學 (축관성명) 敢昭告于
土地之神 今爲 (영가 본명) 玆幽宅 神其保佑
無後艱 謹以 淸酌脯醯 祗薦 于神 尙
響
성복축(成服祝)
維 歲次 月 朔 日
哀子 (축관성명) 敢昭告于
顯 日月不居 奄及成服夙興夜處
哀慕不寧 謹以 淸酌庶羞 哀薦服事 尙
響
조전축(祖奠祝)
永遷之禮 靈辰不留 今奉柩車 式遵祖道
천구축(遷柩祝)
今 遷柩 就轝 敢告
발인축 (遣奠祝)
靈
輛
旣駕 往卽幽宅 載陳遣禮 永訣終天
합봉 참토축
維 歲次 月 朔 日
幼學 (축관성명) 敢昭告于
土地之神 今爲 (학생부군 김해김공 부군 지묘 유인청산김씨 合
于)
神其保佑 無後艱 謹以 淸酌脯醯 祗薦 于神 尙
響
초. 재. 삼우축
維 歲次 月 朔 日
애자 (축관성명) 敢昭告于
顯 日月不居奄及初虞 夙興夜處
哀慕不寧 謹以 淸酌庶羞 哀薦흡事 尙
饗
(承重喪일때는 昊天罔極을 不勝永慕로 고침 초우 재우 삼우 동일함)
사십구일제 축문
維 歲次 月 朔 日
애자 (축관성명) 敢昭告于
顯 日月不居 奄及四十九日祭 喪期未盡 世維制禮 服止四十九日 必雖無窮分則有限 魂魄當
埋于墓所 不勝感慕 百拜苦辭
謹以 淸酌庶羞 哀薦祥事 尙
響
백일탈상축문(百日脫喪祭祝文)
維 歲次 月 朔 日
幼學 (축관성명) 敢昭告于
日月不居 奄及百日 玆依時制
敢爲撤筵 叩地號天 五情靡潰(奄及百日下에 夙興夜
處 哀慕不寧 三年奉養 於禮至當 事勢不違 魂歸墳墓) 謹以 淸酌庶羞
哀薦 祥事 尙
饗
소상축(小祥祝)
維 歲次 月 朔 日
애자 (축관성명) 敢昭告于
顯 日月不居奄及小祥 夙興夜處
哀慕不寧 謹以 淸酌庶羞 哀薦흡事 尙
饗
대상축(大祥祝)
維 歲次 月 朔 日
애자 (축관성명) 敢昭告于
顯 日月不居奄及大祥 夙興夜處
哀慕不寧 謹以 淸酌庶羞 哀薦흡事 尙
饗
* 조부모 이상은 不勝永慕
부모 망에는 孤哀子
모생 부망 孤子
부생 모망 哀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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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가례 성균관정통차례상의 예.
부모는 생전에 프라이드 치킨과 아이스크림을 즐겼다. 차례를 지낼 때 이 음식들을 상에 올려도 될까.
유교적 전통문화를 대변하는 성균관 측은 당연히 반대한다. 유가법상 맞지 않기 때문이다.
부모를 공경한다는 뜻에서 산해진미로 차리는 차례상은 어떨까.임피리얼팰리스 호텔은 한식 조리장이 최고급
재료로 만든 차례 음식을 포장, 배달 중이다. 그러나 이 역시 과하다는 이유로 성균관은 반대다.
대표적 제사상 차림은 조.률.시.이.또는( 紅東.白西.)左포.右혜.頭東尾西.삼탕의경우:좌로부터 肉탕 菜탕 漁탕.
이것이 대략적으로 널리쓰이는 대표적인 차례상 차림의 모습이다.
아래 사진은 漢陽趙氏양절공파 시제상 차림 모습이다.
조상제사는 대표적 전통문화다. 그런데 조율시이, 홍동백서, 좌포우혜 등 번잡한 격식과 내용은 끊임없는 논란을 부른다.
가가례(家家禮), 집집마다 제사 범절이 제각각이라는 말이 나왔을 지경이다.
차례는 제사가 아니라 명절을 맞이했음을 조상에게 알리는 간략한 의식이다. 성균관이 권장하는 차례상에서
신위(지방) 앞에 음식을 배열하는 방식은 크게 3~5열, 3종류다. 요즘은 5열이 주를 이룬다.
북쪽에 신위를 놓고 가장 가까운 1열 잔·밥(떡)·국, 2열 전·적류, 3열 탕, 4열 포·나물·식혜·김치, 5열에는 과일을 놓는다.
4열로 놓을 때는 3열인 탕을 빼면 된다. 밥(떡)과 술은 신위대로 올리고, 나머지 음식은 한 벌만 차린다.
밥(반)은 서쪽(오른쪽)에 놓고 국(갱)은 동쪽(왼쪽)에 놓는 반서갱동은 음양의 원리에 따라
죽은 사람은 산 사람과 반대로 하므로 꼭 지켜야 한다.
두동미서 또는 우수진유라고 해서 생선의 경우 머리는 동쪽(오른쪽), 꼬리는 서쪽(왼쪽)으로 놓고,
좌포우혜라고 해서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에 놓는다. 또 숙서생동이라고 해서 익은 나물은 서쪽, 생김치는 동쪽에 놓는다.
게적·어적·조기젓·생선포 등 등과 배가있는 제수는 바르게 놓을 때는 등이 위로가고 뉘어 놓을 때는 배가 신위쪽으로 게놓는다.
과일을 놓을 때는 조율시이라고 해서 대추, 밤, 감.배의 순으로 놓거나 홍동백서라고 해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데 이는 색깔로 보면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성균관에 따르면, 어떠한 고례에도 과일별 위치가 명시되지 않았다
계절과 지방에 따라 과일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 집안에서 알아서 하면 된다.
나물은 3색이 기본이다. 꼭 3가지 색을 쓰라는 게 아니라 3이란 숫자가 홀수로 길하고, 콩나물·숙주나물 등 곡물에서
길러낸 집나물, 시금치·무 등 들나물, 고사리·도라지 등 산나물 등을 기본으로 하라는 것이다
차례에서는 기제사와 달리 술도 단잔만 올리고 축문도 읽지않는다.차례는 밝은 아침에지내지만, 촛불과 향을 빼놔서는 안된다.
촛불은 조상신이 밝은 곳을 찾아 납시라는 의미이며 향을 피우는 것은 향기를 따라 혼이 강림하기를 기원하는 청신의례다.
성균관은 "국조오례의 예에 따르면 서민의 차례는 메(밥), 갱(국), 고기, 과일, 나물 한 접시, 포와 젓갈로 충분하다고 했다
"차례는 형편에 맞게 하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조상을 공경하는 마음"이라고 강조했다.